본문 바로가기
건강 공부

난소암 재발 생존율 완치율 치료

by Olive우유 2022. 6. 28.
반응형

 

◎난소암은 연간 3000건 정도로 발생하기 때문에 드물게 발생하는 암 중 하나이지만 재발률이 높은 편이기 때문에 부인암 중 사망률 1위인 암입니다. 난소암의 재발률과 치료법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난소암 종류

 

난소암의 증상으로는 소화가 잘 안 디고 심할 경우는 숨도 많이 차게 되어 숨쉬기도 어려워집니다.

복수가 차게 되어 임산부처럼 배가 볼록하게 나오게 됩니다. 


난소암은 초기 난소암과 진행성 난소암으로 나뉩니다. 

난소암 1기는암이 난소에만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난소암 2기 암이 난소를 벗어나 골반에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난소암 3기 골반을 벗어나 상복부까지 침범하고 림프절전이가 있는 경우입니다. 

 

난소암 4기는 그 이상 진행된 경우입니다. 

 

난소암 1기와 2기는 초기 난소암이고 3기와 4기는 진행성 난소암입니다. 

 

 

 

 


난소암 재발 생존율

 

난소암 초기에는

 

병기설정 수술 (개복수술) →자궁 , 난소 나팔관 제거. 대망 절제술, 충수돌기 절제술(맹장수술), 골반 및 대동맥 옆 림프절 절제술 등을 하게 됩니다.
 

개복수술이 아닌 복강경 수술이나 로봇 복강경 수술도 일부 가능한 환자들에 한하여 가능합니다. 

복강경 수술과 로봇 가경 수술은 흉터가 적고 수술 시 출혈도 적어 통증이 적습니다. 그래서 회복도 빠릅니다.


그리고 수술 후 재발률을 늦추기 위해 보조 항암치료를 하게 됩니다. 

초기 난소암일 경우 1기이면서 치료 후 임신을 원하면 자궁과 정상 난소를 보존하면서 수술을 시행하여 가임력 보존치료를 받게 됩니다. 그럴 경우 추후에 임신을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진행성 난소암은

 

다른 암들과 달리 전이가 있어도 종양감축술을 통해 복강 내 종양을 모두 제거하거나 잔여 종양을 1cm 미만 크기로 줄이기 위한 수술을 합니다. 


수술→ 보조항 암 치료→표적치료제 유지요법

<최대 종양감축수술>

개복수술은 병기설정 수술과 간 일부 절제술, 비장절제술 등을 통해서 수술을 합니다. 

 


수술 후 재발률을 낮추기 위해 보조항 암 치료를 합니다. 하지만 큰 수술을 견디기 힘든 몸 상태가 안 좋은 환자인 경우 선행 항암치료부터 3회를 먼저 한 후에 수술을 하게 됩니다. 

 

수술 직후에 수술 중 온열 항암 화학요법(HIPEC)을 함께 하면 치료 성적이 더 좋아진다는 결과가 있어 많이 시행합니다. 

수술 후 보조 항암치료를 잘한 경우  80퍼센트의 환자는 완전관해가 가능합니다. 완전 관해라는 것은 암이 완치가 되는 것이 아니고 일시적으로 암이 없어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그중 80센트 이상의 환자들은 재발을 합니다.  


 표적치료제
재발률을 낮추기 위해 지속적인 유지 요법으로 표적 치료를 하게 됩니다.,

베바시주맙(주사제)과 올 라파 립, 니라 파립 등의 표적치료제를 복용합니다. 

 


 

난소암 원인

난소암은 배란으로 인해 난소 상피가 반복적으로 파열되고 복구되는 과정 중에 생깁니다. 

BRCA 돌연변이 (유전적 돌연변이)를 가지고 있거나 가족력이 있을 경우  젊은 나이에서도 발병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이럴 경우 피검사로 난소암의 위험이 있는 유전자인지 알 수 있습니다.
  • 생리를 오래 하는 것
  • 이른 초경
  • 늦은 폐경
  • 그리고 출산을 경험한 사람보다 경험하지 않은 사람이 걸릴 확률이 더 높아집니다. 

 배란이 억제되면 난소암에 걸릴 확률이 낮아집니다. 

피임약을 장기 복용한 사람, 임신 횟수가 많은 사람 등은 난소암의 발병률이 낮아집니다. 

 

 

 

일 년에 한 번 초음파 검사를 통해서 난소암을 조기에 발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